가장 많이 시행되는 성형수술은 쌍꺼풀 수술입니다.
그래서 재수술 중 쌍꺼풀 재수술이 가장 많이 시행되는 재수술입니다.
쌍꺼풀 수술 후 모양상 좋은 결과를 얻었지만 본인이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흉하고 항상 표시 나는 쌍꺼풀이 만들어졌거나 기능적인 문제가 생겨 대인 접촉을 피하게 되는 심한 경우까지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런 이유로 재수술을 하게 됩니다.
재수술시에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술을 해야 하고 수술 중 예기치 않은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수술 방법에 대해 풍부하고 능숙한 경험을 보유한 눈성형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재수술시 고려할 문제점 |
|
---|
1차 수술 후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경과 후 재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수술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수술부위 조직이 안정된 다음에 재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제점
- 동양인에게는 어색하고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 수술한 표시가 납니다.
- 졸려 보입니다.
- 소시지 현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 강한 쌍꺼풀로 보여 인상이 강해 보입니다.
- 심한 흉이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 원인
- 큰 쌍꺼풀을 만든 경우
- 피부를 지나치게 잘라낸 경우
- 위에서 유착이 된 경우
- 안검하수가 교정되지 않은 경우
- 교정방법
- 기존의 흉을 제거하면서 작은 쌍꺼풀을 다시 만드는 방법흉조직을 제거하면서 원래 있는 쌍꺼풀을 풀어준 뒤 아래쪽에 작은 크기의 쌍꺼풀을 다시 만드는 방법입니다.
- 기존의 흉을 제거하지 않고 작은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피부가 부족하여 흉과 피부를 잘라내면 눈썹이 들리거나 쌍꺼풀 크기를 원하는 만큼 충분히 줄이지 못할 때 사용합니다. 기존의 흉부위는 그냥 두고 아래쪽에 절개를 해서 원래 있던 쌍꺼풀은 풀어준 뒤 아래쪽에 작은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안검하수 교정안검하수가 있는 눈이나 안검하수를 정확히 교정하지 못해 안검하수가 남은 눈에는 작은 쌍꺼풀을 만들어 주어도 큰 쌍꺼풀이 생기게 됩니다. 안검하수 교정을 해주어야 눈도 또렷해지고 쌍꺼풀도 원하는 대로 작게 잡히게 됩니다.
속꺼풀이 된 경우
- 문제점
- 눈이 처져 보입니다
- 수술한 효과가 없어 보입니다.
- 원인
- 작은 쌍꺼풀을 만든 경우
- 쌍꺼풀이 풀린 경우
-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이 처지거나 눈썹이 내려온 경우
- 교정방법
- 쌍꺼풀 선 위의 피부를 절제하는 방법흉이 심할 때 흉도 제거하면서 쌍꺼풀도 크게 만들 수 있지만 원래 쌍꺼풀이 아주 낮게 걸려 있는 경우에는 한계가 있는 방법입니다.
- 기존의 라인 위에 매몰법으로 새로운 라인을 만드는 방법기존 라인은 그냥 두고 위에 부분절개나 매몰방법으로 쌍꺼풀을 높게 걸어주는 방법으로 원하는 대로 높은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지만 흉이 심한 경우에는 원래 쌍꺼풀 자리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 처진 피부를 해결하는 다른 방법
- 눈썹밑 거상술눈꺼풀의 바깥 부분이 처진 경우 눈썹 밑에서 처진 피부를 잘라내서 바깥쪽 쌍꺼풀을 크게 보이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 내시경 이마 거상술눈썹이 처져 눈과 눈썹 사이가 좁으며 속꺼풀 상태가 된 경우에 내시경 이마 거상술을 하면 눈썹이 위로 올라가 처진 것이 해결되며 가려있던 쌍꺼풀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 눈썹밑 거상술
- 문제점
- 강해보입니다.
- 눈을 감으면 함몰된 흉이 보입니다.
- 쌍꺼풀 위쪽이 볼록해 보입니다.
- 속눈썹이 들려 보입니다.
- 눈뜰 때 당기는 느낌이 듭니다.
- 안구건조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 원인
- 쌍꺼풀 높이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자리에 고정한 경우에 시간이 지나도 강한 쌍꺼풀로 남게 됩니다.
- 교정방법
- 깊은 쌍꺼풀의 유착부위를 풀어서 아래쪽으로 내려 약하게 고정해 줍니다.
- 원래 자리에 유착이 생기지 않게 조치해야 합니다.
- 강한 쌍꺼풀을 약한 쌍꺼풀로 교정하는 수술은 초기에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충분히 지나서 수술 부위가 안정된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쌍꺼풀이 잘 풀리는 경우
- 피부가 두꺼운 경우
- 두툼한 눈
- 안검하수 눈
- 꺼진 눈
- 몽고주름이 있는 눈
- 작은 쌍꺼풀
- 난시가 심한 눈
- 교정방법
- 쌍꺼풀이 잘 풀리는 원인을 찾아서 같이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안검하수나 몽고주름의 경우 같이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 처음보다 조금 강한 유착을 만드는 수술방법을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 원인
- 수술 전부터 생긴 경우쌍꺼풀 선보다 위쪽의 지방 조직이 감소해서 여러 겹의 쌍꺼풀이 주름처럼 생기는 경우입니다.
- 쌍꺼풀 수술 후 생긴 경우쌍꺼풀 수술 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라인보다 위쪽의 근육이나 지방 등 조직을 과다하게 제거한 경우에 생깁니다. 또 큰 쌍꺼풀을 줄이거나 강한 쌍꺼풀을 약하게 만들 때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는 조치를 같이 시행해 주어야 합니다.
- 교정방법
- 삼꺼풀이 생긴 유착 부위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 다시 유착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조치를 같이 시행하여야 합니다.
비대칭인 경우
- 원인
- 원래부터 짝눈인 경우
- 안검하수가 있어 양쪽 눈의 높이가 다른 경우
- 눈의 크기가 다른 경우
- 눈썹의 높이가 다른 경우
- 수술로 인한 비대칭인 경우
- 절개선, 조직제거, 쌍꺼풀 고정높이 등 수술의 전 과정에 걸쳐 양쪽에 차이가 나게 수술을 한 경우에 비대칭이 생깁니다.
- 교정방법
- 안검하수가 있는 짝눈의 경우안검하수 수술을 하여 양쪽 눈의 크기를 맞추어 주면 쌍꺼풀 크기는 저절로 같아집니다.
- 눈의 처진 정도가 다른 경우드물지만 양쪽 처진 피부의 양이 다른 경우가 있고 이 경우에 수술 후 쌍꺼풀의 크기가 다른 경우가 생깁니다. 처짐이 많은 쪽 피부를 잘라내어 쌍꺼풀 높이를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쌍꺼풀 거는 자리의 높이를 바꾸어서 쌍꺼풀의 높이를 맞추어 주는 방법은 다른 문제가 생기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눈썹의 높이가 다른 경우수술 전부터 눈썹의 높이가 다른 경우가 많으며 쌍꺼풀 수술 후에 눈썹을 당기는 습관이 없어져서 쌍꺼풀 크기가 비대칭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도 한쪽 눈썹을 당겨 그쪽의 쌍꺼풀이 크게 만들어지면 반대쪽 쌍꺼풀의 덮인 피부를 절개해서 쌍꺼풀 크기로 맞추어 주어야 하며 이런 교정은 수술 후 오랜 기간 동안 경과를 본 뒤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로 인한 비대칭의 경우수술 중 어느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으로 비대칭이 생겼는지 파악한 후에 그 문제점만 해결해주면 됩니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예방하여야 하며 개인별 차이가 있는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