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재수술
일반 쌍꺼풀의 재수술과 달리 안검하수 재수술의 경우는 흉에 의한 유착이 잘 생기므로 재수술시 이를 예방하는 조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안검하수 수술은 눈의 크기와 모양을 원하는 모습으로 바꾸는 수술인데 눈의 크기와 모양은 눈뜨는 근육의 힘뿐 아니라 시력, 우성안, 안구건조증, 흉의 정도 등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바뀔 수 있어 이를 고려해서 수술을 해야합니다.
- 수술 중에 정확히 교정이 된 눈의 크기나 모양이 수술 후에 바뀔 수 있어 수술 전에 안검하수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되어야 하고 수술 중에도 세심한 분석을 하면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안검하수 수술 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경우는 조기에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1주내지 2주 이내에는 조직이 불완전하게 붙어 있으므로 쉽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안검하수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안검하수 재수술 시기
안검하수 수술 후 눈의 높이나 모양에 문제가 있으면 1주내지 2주일 이내에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 시기가 지난 경우에 재수술을 해야 하면 3 ~ 6개월 정도 지난 다음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재수술이 어려운 이유
일차 수술의 수술 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수술을 하여야 하므로 모든 안검하수 수술 방법에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 정확한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 처음수술과 달리 재수술시에는 일차 수술 시 생긴 흉에 의해 눈의 크기와 모양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를 고려해서 재수술을 해야 합니다.
- 근육의 상태나 일차수술 시 안검하수 교정 정도를 모르고 수술을 해야 하므로 수술 중에 눈 높이 판단이 정확히 되어야 저교정이나 과교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재수술의 유형
저교정된 안검하수의 재수술
저교정된 원인을 파악해서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일차 수술 후 처음에는 괜찮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재발이 된 경우는 재발이 되지 않는 수술 방법으로 바꾸어 교정해야 합니다.
저교정된 안검하수를 교정해 주면 쌍꺼풀의 크기나 모양이 변하므로 쌍꺼풀도 다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과교정된 안검하수
(상안검 퇴축)의 재수술
정상적으로 눈을 떴을 때 윗눈꺼풀이 검은 눈동자 상단을 1-2mm 정도 가려 주어야 하는데 이보다 윗 눈꺼풀의 위치가 높게 눈이 떠지는 경우는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 놀란 모습 또는 노려보는 인상을 줍니다.
- 안구건조증, 눈부신 증상, 눈이 덜 감기는 문제 등 기능적 문제점도 생깁니다.
과교정된 안검하수 재수술시의 주의사항
- 수술 중에 눈높이가 원하는 크기로 내려왔다가 수술 후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아 수술 중에 확실한 교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퇴축수술시 거근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이 부위에서 유착이 아주 잘 생깁니다. 그래서 이를 예방하는 수술이 필수적입니다.
- 퇴축 수술로 눈꺼풀을 내려주면 쌍꺼풀이 커지므로 쌍꺼풀도 어울리는 크기로 줄여주는 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교정된 안검하수 재수술방법
과교정된 상안검거근을 검판에서 분리시켜 눈꺼풀을 내려 준 다음 이 사이에 눈꺼풀의 조직을 이용해서 연결해 주거나 근막을 이식해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 뮬러근 절단법
- 거근 연장법
- 건막 후퇴법
- 조직 이식법
짝눈이 된 경우의 재수술
- 수술 전에 눈 크기가 같아서 양쪽 눈에 똑 같은 양의 안검하수로 교정했는데 수술 후에 눈 크기가 다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수술 전에 눈 크기가 달라서 작은쪽 눈을 안검하수 고정을 하여 크게 만들어주면 반대편의 컸던 눈이 저절로 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눈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눈뜨는 근육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성형수술 후 생기는 일반적 합병증(출혈, 감염, 흉 등)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예방하여야 하며 개인별 차이가 있는 현상입니다.